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어컨 구매시기와 에어컨 평형, 에너지등급 선택, 꼭 필요한 에어컨 고르는 법 등 기본 지식부터 에어컨 싸게 사는 법, 에어컨 살 때 주의할 점,  에어컨 설치비 등 구매와 설치 시 주의점과 에어컨 전기료 줄이는 법까지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꼭 확인하시고 에어컨 구매하세요!

 

 

 

목차

     
     

    에어컨-고르는-법-포스터
    에어컨 살때 주의점

    스탠드 에어컨 구매 시기 추천(3~6월)

    잠깐!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신청하셨나요? 

    에어컨를 싸게 사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 바로 한전에서 시행하는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신청대상인지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고효율 제품의 경우 최대 30만원까지 가전제품 구매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니 아래에서 꼭 확인해보시고 에어컨 30만원 할인받으세요! 

     

     

     

     

     

    스탠드 에어컨 작년 재고모델 할인 확인 

    에어컨을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에어컨의 경우 비교적 비싼가 전이기도 하고 계절요인이 있기 때문에 구매 시기별로 할인률 차이도 크고 가격차이도 큽니다. 에어컨 구매를 위한 가장 좋은 시기는 3-6월 사이입니다. 겨울에는 수요도 많이 없고 신제품 출시 전이라 판촉행사도 많이 없습니다. 3-5월 정도가 되면 제조사별로 신제품이 많이 출시에 따른 다양한 할인 행사 및 작년 재고모델 할인 판매도 많이 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 후 빠른 설치 가능 

    3-6월이 에어컨 구매시기로 가장 좋은 또다른 이유는 바로 빠른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할인 행사는 7월에도 계속 이어지지만 7월쯤 에어컨을 구매하게 되면 수요증가로 인해 배송 및 설치 일정이 늦어지게 돼서 한 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결국 에어컨을 쓰지도 못하고 해를 넘길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 구매는 최소한 6월까지는 구매를 완료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어컨-구매-시기-추천-요약
    에어컨 구매 시기 추천

     

     


     

    스탠드 에어컨 용량 보는 법

    에어컨 용량 선정에 앞서 에어컨 용량 보는 법을 알아야 하는데요, 인터넷에서 에어컨 구매 정보를 검색하실 때 냉방면적으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고 평형이 나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냉방면적에 3.3(1평)을 나누어 주시면 해당 에어컨 용량을 평형으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냉방면적이 56.9+18.7로 표기되어 있다면 평형기준으로 17평+6평 투인원(2in1)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 모델명에 포함된 숫자가 대부분 평형을 나타내기 때문에 모델명을 잘 살펴보셔도 에어컨 냉방면적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에어컨 용량 선정하기 

    에어컨 구매 시 용량을 몇 평짜리로 구매할지도 고민되실 텐데요, 시스템 에어컨 설치가 아닌 경우에는 대부분 벽걸이, 스탠드, 스탠드+벽걸이(투인원 제품)를 선택하시게 됩니다. 에어컨 용량선정 시 가격이 비슷하다면 용량이 한평이라도 큰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냉방효과나 에어컨전기료 절약을 위해서 유리합니다. 

     

     

    투인원 에어컨 용량 

    에어컨 용량의 경우 대부분 공급면적에 나누기 2를 한 평형이면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 면적계산이 쉽지는 않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국민평형의 34평 아파트기준으로 볼 때 34÷2를 한 17평형 이상의 거실 스탠드형 에어컨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투인원 에어컨의 경우 17+6, 18+6, 19+6, 20+6, 22+6, 23+6, 25+6 등 냉방면적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있지만 아파트 기준 국민 평형 25평(전용면적 59㎡)나 34평(전용면적 84㎡) 기준으로 선택한다고 가정할 때 대부분 17+6이나 18+6, 19+6 조합으로 용량을 선정하면 냉방능력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란다 확장으로 실평형이 많이 크다면 냉방면적이 1평이라도 더 큰 평형을 선택하는 것이 빠른 냉방을 위해 유리합니다.

     

     

    스탠드 에어컨만 설치할 경우 

    만약 벽걸이 에어컨을 따로 설치하지 않고 스탠드 에어컨말 설치할 경우에는 가격차이가 크지 않다면 구입할 때 냉방효율이 뛰어난 대용량 에어컨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탠드 에어컨의 경우 거실 설치인데 나머지 방도 냉방을 같이 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저용량일 경우 목표 온도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이렇게 되면 실질적으로 에어컨 전기료에 영향을 미치는 실외기 가동시간이 늘어나고 전기료 폭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어컨 구매 시 보통 한 두 평형 차이의 경우 같은 모델일 경우 가격차이가 크게 나지 않기 때문에 구매하실 때 조금 부담이 되시더라도 조금이라도 더 큰 용량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탠드 에어컨 평형 추천

    아무래도 에어컨이 비싼 가전에 속하기 때문에 가격 및 성능을 꼼꼼하게 비교하게 됩니다. 만약 4월에서 6월 사이 올해 신제품이 출시되기 시작하면 작년 모델 재고처리를 위해 할인 행사를 많이 합니다. 이럴때는 신제품을 살지 아니면 재고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지 고민을 많이 하시는데요, 사실 작년모델과 최신제품을 비교하셨을 때 큰 기능의 차이는 많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 성향에 맞게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에어컨 냉방능력 및 전기료에 민감하신 분들은 목표온도 도달이 빠른 큰 평형의 작년모델 19+6평(트윈원 기준) 모델을, 디자인과 추가되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능 등에 민감하신 분들은 최신 모델 17+6평 모델을 선택하시면 만족하실 것 같아요. 

     

     

    에어컨-용량-선택-방법-요약
    에어컨 용량 선택 방법 요약

     


     

    에너지 등급 확인하기

    예전에는 너도나도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자랑하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2016년 기준이 강화된 이래로 1등급 제품을 많이 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2021 에어컨 등급별 에너지 효율 등급을 현실화하기 위해 기준을 변경했습니다. 2022년과 2023년형 제품에는 1-2등급 제품을 꽤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1등급 제품이 4-5등급에 비해서 에어컨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고 전기료 절감효과도 뛰어납니다. 그래서 같은 모델이라도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을수록 가격이 비싼데요, 실제 전기료에서는 20~30퍼센트 차이기 때문에 에어컨 가동이 많지 않은 가정에서는 전기료 차이가 월 2-3만 원으로 크지 않습니다. 에어컨 가동 시간에 따라 효율등급이 높은 에어컨 모델과 낮으면서 구매비용이 싼 제품 중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에어컨 구매 시 꼭 필요한 기능(중고에어컨 구매 포함) 

    무슨 기능이 이렇게 많지?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인지도 알 수 없고 기능이름도 새로워서 선택하기가 힘듭니다. 이럴 때는 기본으로 돌아가서 에어컨 본연의 기능인 냉방능력(얼마나 빠르게 냉방이 가능한지), 전기료(인버터 또는 듀얼 인버터인지 확인하기), 자동건조 기능(에어컨 내 곰팡이나 냄새 방지에 효과), 무풍기능(직접적으로 피부에 닿는 바람을 싫어하는 경우), 공기청정기능(따로 공청기를 사용하지 않고 4계절 내내 쓸 수 있는 에어컨을 원하는 경우) 등 필수 기능이 다 들어가면서 저렴한 모델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에어컨-추천-기능-요약
    에어컨 추천 기능 요약

     

    중고 에어컨 구입(인버터 확인) 

    요즘에 새로 출시되는 에어컨의 경우 대부분 인버터 에어컨이기때문에 새로 구입하시는 분들은 인버터인지 듀얼인버터인지만 구분하시면 됩니다. 듀얼인버터 모델의 경우 컴프레셔 안에 실린더가 2개 이써 냉매압축을 더 많이 할 수 있어 냉방효율이 더 좋습니다. 비슷한 가격대라면 듀얼 인버터 모델을 선택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만약 중고 에어컨을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인버터 에어컨과 인버터가 아닌 모델은 냉방효율 및 전기료 차이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꼭 인버터 모델인지 확인하고 인버터 모델로 중고 에어컨을 구입하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자동건조기능(추천)

    자동건조기능의 경우 에어컨 가동 후 표면 습기 제거를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기능인데요, 최신모델이라면 대부분 자동건조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모델의 경우 자동건조 기능이 없는 모델도 있기 때문에 금액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자동건조기능이 있는 모델로 선택하시는 게 향후 에어컨 관리를 위해서 좋습니다. 

     

     

    무풍에어컨 기능 (장단점)

    무풍기능의 경우 직접적으로 바람이 피부에 닿지 않고 주변으로 서서히 퍼지며 공기를 냉각시키기 때문에 바람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그렇지만 무풍에어컨의 경우 공기 순환을 통해 넓은 면적을 빠르게 냉각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필요합니다. 또 에어컨 표면에 습기가 유지되므로 곰팡이가 생길 것을 우려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관리하기에는 조금 더 까다롭지만 2023년 기준 대부분의 무풍 에어컨들은 고가모델라인이라 자동건조 기능이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공기청정기능(장단점)

    공간활용 목적, 비싼 가전을 4계절 내내 사용하시고 싶은 분들은, 공기청정기 구매 비용을 절약하시고 싶은 분께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은 이동이 쉽지 않은 공기청정기임을 감안해서 공기청정이 필요한 위치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탠드 에어컨 싸게 사는 법

     

    에어컨 오프라인 구매 장점

    3~6월 신제품 출시 시기 및 작년 모델 재고처리 기간에 할인 행사 활용하기  

    막상 에어컨 구매를 위해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면 온라인에서 검색한 가격보다 훨씬 비싼 가격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 3월에서 6월 정도로 에어컨 구매시기를 잘 맞춘다면 에어컨 제조사별, 전자기기 할인마트 별로 신제품 출시 할인 행사와 더불어 작년 제고 모델 처리를 위한 40~50%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의외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할인행사 기긴을 잘 노려보세요! 그리고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들을 수 있고 설치비 사기를 당할 염려도 적다는 점이 오프라인 구매의 장점입니다. 

     

     

    에어컨 살 때 주의점(온라인 구매 시)

     

    에어컨-살때-주의할점-요약

     

    인터넷에서 에어컨 구매 시 최저가 검색하지 않기 

    온라인에서 에어컨 구매 시 인터넷에서 최저가 검색을 하게 됩니다. 아마 직접 오픈마켓에서 에어컨 검색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같은 모델인데도 50~150만 원까지 가격차이가 큽니다. 대부분 할인가격이 아닌 기본설치비를 빼거나 심지어 실외기를 뺀 상태로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도 있기 때문에 구입 시 반드시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기본설치비, 실내기 가격이 포함된 금액인지 꼭 확인하기 

    온라인 에어컨 구매 시 기본설치비가 포함되어 있거나 무료인 경우 제품제목에 '기본설치비 포함', 또는 '기본설치비 무료' 등의 기본설치비 포함 유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런 문구나 표시가 없다면 구매 전 유선으로 반드시 확인 후 구매하세요!

     

    실외기가 포함된 가격인지 확인

    온라인마켓에서 50~100만 원 이상 터무니없이 저렴하게 올려놓은 상품의 경우 기본설치비가 미포함되어 있거나 심지어 에어컨 실외기까지 뺀 금액으로 소비자에게 사기 아닌 사기를 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꼭 온라인 에어컨 구매 시 기본설치비 포함 여부와 실외기 포함 사항을 꼭 체크하세요! 

     

     


     

    에어컨 기본설치비 및 추가 설치비 확인하기 

    우리는 에어컨 설치 전문가는 아니지만 에어컨의 경우 다른 가전에 비해 설치과정이 복잡하고 개인 설치 환경에 따라 추가 설치비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 설치비에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용어는 제외하고 꼭 아셔야 하는 항목 몇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구매 전 꼭 확인 및 체크해 보세요.

     

     

    에어컨-추가-설치비-요약

     

    에어컨 설치비 총정리 (LG에어컨 설치비, 삼성에어컨 설치비)

    제조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온라인과 오프라엔 마켓에서 판매 시 기본설치비(24-27만 원)를 포함시켜 판매하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꼭 아래에서 삼성 및 엘지 에에컨 기본설치 비 및 추가설치비 등 항목을 확인하시고 구매 시 기본설치비 포함 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중고 에어컨 구매의 경우 중고 구매 업체에서 설치비 지원을 해주지 않는 경우 기본설치비 25만 원 정도와 추가설치비 20만 원 내외 등 총 50만 원이 넘는 설치비가 청구될 수 있으니 중고 에어컨을 구매하시는 분은 설치비까지 예산에 넣어서 새 제품과 중고가전 구매 예산을 비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매립 배관 세척비용(브로윙 비용)

    10년 이내의 신축 아파트의 경우 매립배관인 경우가 많은데 매립배관의 경우 배관 별로 질소 브로윙(배관 내 이물질 제거) 비용이 발생합니다. A/S 거부 등 에어컨 고장 시 책임문제 발생하기 때문에 설치 시 대부분의 설치기사는 고객에게 묻지 않고 추가설치피에 포함시켜 설치비를 청구합니다. 그리고 거부할 경우 설치 자체를 안 해주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매립배관인 경우 선택이지만 선택 안 할 수 없는 브로윙 작업으로 스탠드 또는 벽걸이 1대만 설치할 경우 약 5만 원의 브로윙 작업비가, 투인원(2 in1) 모델의 경우 스탠드와 벽걸이 설치 시 각각 브로윙을 해야 하므로 2대에 10만 원 정도의 추가 설치비가 나옵니다. 매립배관이 아닌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배관 세척비용은 청구되지 않습니다. 

     

    에어컨-매립배관-추가설치비사진에어컨-매립배관-추가설치비사진2
    에어컨-매립배관-사진

     

    배관교체나 배관 추가 설치비용

    설치 환경에 따라 기본포함된 배관 길이보다 더 필요한 경우 1미터당 동배관의 경우 18000원에서 2만 5천 원 사이의 추가 배관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 대부분은 괜찮지만 설치환경에 따라서는 배관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 배관 교체 비용도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 비용은 케이스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설치 전 추가 배관비용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확인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실외기 바닥 받침대 비용(5만 원-12만 원 정도)

    만약 갤러리창의 위치가 실외기설치 위치보다 많이 위쪽에 있을 경우 실외기실과 갤러리창(실외기 실의 외부창) 사이의 단차가 많이 발생해서 실외기에서 발생하는 열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열효율도 떨어지고 최악의 경우 실외기가 가동을 멈출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 실외기 하단부에 앵글을 설치해서 외부 창으로 열을 쉽게 배출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개인 설치환경에 따라 실외기 바닥앵글 추가 설치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단차가 크지 않아 1단 앵글로 설치가 가능할 경우 5만 원 정도, 외부환기구가 높게 설치되어 있어 단차가 클 경우 2단으로 앵글을 설치해야 해서 약 12만 원 정도의 앵글 설치비용이 따로 추가가 됩니다. 혹시 이사를 가시거나 에어컨 이전 설치를 하셔야 하는 분들은 앵글을 버리지 마시고 같이 가져가시면 앵글비용을 절약하실 수 있겠죠? 

     

    실외기실-갤러리창-단차-확인
    실외기실-갤러리창-단차-확인

     

    야외에 실외기 앵글 설치비(실외기실이 없는 경우)

    실내에 실외기실이 없어 야외에 설치해야 하는 경우 기본적인 야외 실외기 설치 수당(3만 원 정도)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특히 층이 높아질수록 위험수당 등이 추가로 발생해 설치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2만 원 정도의 추가 설치비가 발생합니다. 

     

    에어컨-전기료-절약-방법-요약
    에어컨-전기료-절약-방법-요약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법 

    실외기 가동 시간 줄이기 

    에어컨 전기료의 대부분은 실외기가동으로 발생합니다. 실외기는 설정온도보다 현재 온도가 높을 때 목표 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가동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온도가 28도이고 실내온도를 26도로 설정해 놓았다면 실외기의 경우 25.5도 정도가 되어야 가동을 멈춥니다. 그렇기 때문에 덥지 않은 수준에서 설정온도(목표온도)를 높이는 것이 실외기 가동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드리는 실내 설정온도는 26-27도입니다. 

     

     

    파워냉방으로 빠르게 온도 낮추기

    에어컨 모델별로 파워냉방 또는 쾌속냉방 등 다양한 이름으로 파워 냉방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에어컨 전기료를 낮추실 수 있습니다. 풍량을 세게 하면 전기료가 더 많이 들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 실 텐데요, 에어컨을 초반에 세게 틀어서 목표 온도 도달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이면 에어컨 실외기 가동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전기료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유지공기 활용하기

    벽걸이에어컨의 경우 방에 주로 설치를 하기 때문에 취침 시 많이 가동합니다. 보통 2-3시간 가동 후 자동 꺼짐 설정을 하고 주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벽걸이의 경우 설정온도만 평소보다 1도 정도 높여서 27-28도 정도로 가동하면 밤새 틀어도 실내 공기가 밖으로 잘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온도가 많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밤에는 복사열도 많이 없고 유지공기로 인해 실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실외기 가동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선풍기를 밤새 틀고 자는 정도의 전기료만 발생합니다.

     


     

    마무리하며

    에어컨 구매를 위해 많이 알아보시고 고민도 많으실 텐데요, 글을 차근차근 정독하셨다면 에어컨 구매 시기부터, 에어컨 용량 보는 법, 에어컨 에너지 효율 등급 선택, 에어컨 싸게 사는 법, 에어컨 살 때 주의할 점 등 구매를 위한 다양한 팁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에어컨설치비와 에어컨 전기료 줄이는 법 등 구매 후 설치 및 사용에 관한 팁도 잘 참고하셔서 합리적 선택하시기를 바라요! 올여름 역대급으로 덥다고 하는데요, 좋은 제품 구입하셔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신청

    가전제품 구매하시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일! 바로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신청하는 일입니다. 구매하시는 가전이 고효율제품이라면 가구 당 최대 30만 원까지 구매비용을 지원받

    electro.somemyplace.com

     

     

    가전제품 구매 지원사업 에너지 효율등급표 확인하기

    가전제품 구매지원사업을 신청대상 제품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표에서 에너지 효율등급 기준표를 확인하고 고효율 가전제품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가전 종류 별로 등급판정 시기 및 등

    electro.somemyplace.com

     

    반응형